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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간단한 공략] 이노티아4 올체 블랙나이트

오랜만에 이노티아4 플러스를 플레이해보았다.

플레이했던 올체 블랙나이트를 위주로 게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기본 공략을 작성해 보자. 스토리를 가뿐히 깨주고 아이템 제작을 위한 무한 노가다를 앞두고 있다. 그전에 이번 플레이를 통해 알게 된 것들을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다.

 

1. 장단점

올체 블랙나이트의 큰 장점은 4만에 가까운 생명력과 높은 마법방어 및 회피에 기반을 둔 뛰어난 안정성에 있다. 또 중요 스킬인 타오르는 갑옷으로 물리공격을 하는 몬스터에게 반사 데미지를 줘 엄청난 우위를 보인다. 가장 큰 단점은 기본 공격력이 약하다는 점이다. 특히 중요 스킬인 타오르는 갑옷으로 데미지를 줄 수 없는 마법공격 몬스터들에 대응이 어려울 수 있다. 

 

2. 스탯

힘, 민첩, 체력, 지능, 정신력 중 블랙나이트 운용에 영향이 큰 스텟은 힘, 지능, 체력이다. 힘은 물리공격, 지능은 마법공격을 올려주며 스킬데미지 계수에 영향을 준다. 체력은 체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며 블랙나이트의 타오르는 갑옷 (물리공격을 수행하는 적에게 방어력의 일정 비율만큼의 데미지를 돌려줌)과 상성이 좋다. 

작성자는 올체/타오르는 갑옷으로 성장 방향을 잡았다.

 

3. 스킬

초월의 영약 (스킬 포인트 +1)을 충분히 구하면 올 스킬 마스터가 될 수 있으므로 중요 스킬을 먼저 마스터하고 나머지 스킬들은 포인트가 쌓이면 50레벨 몬스터 이후부터 드랍되는 스킬북을 보고 그 스킬부터 하나씩 마스터해주면 된다.

* 중요 버프 및 패시브: 방어술 연마(방어력, 회피 상승)/ 마기의 방어(방패블럭률, 마나리젠 상승)/ 어둠의 수호자 (파티 방어도와 방패 방어율 상승)/ 타오르는 갑옷 (마법저항 상승, 방어력의 일정 비율을 화염데미지로) 

* 중요 공격 스킬: 환영의 검술 (몬스터 방어 감소, 어그로)/ 저주의 고함 (몬스터 공격 감소, 어그로)/ 지옥의 검 (광역 어그로)

위 스킬을 전부 찍고 10 이상의 스킬포인트가 남는다면 (10 포인트는 스킬북이 나오면 바로 그 스킬을 마스터해주기 위해) 남은 패시브 스킬들 위주로 먼저 올려주고 그 후 잘 안 쓰는 공격스킬을 올려주자.

  

5.  용병 및 사냥법

* 스토리 진행 시

기본 공격이 약한 블랙나이트의 단점을 커버해주기 위해 2워락 또는 1워락/1프리스트 정도를 추천한다. 워락의 경우 용병 스킬 마법연구를 3% 마법저항을 챙기고 프리스트는 용병 스킬 인기인으로 레어용병 확률을 높이자. 워락이나 프리스트에 오브 또는 지팡이를 무기로 넣고 우측 상단에 주인공 얼굴을 눌러주면 용병들이 주인공이 공격중인 대상에게 평타 공격을 수행한다. 이때 빠르게 주인공 얼굴을 연타하면 버그(?)스럽게 용병들이 공격속도를 무시하고 아주 빠르게 평타를 때리게 되어 스토리 진행속도를 엄청나게 올려줄 수 있다. 단, 손가락이 아플 수 있으니 가끔 쉬면서 게임하자.

먼저 몬스터를 한대 치고 버프스킬 3종 (마기의 방어/ 타오르는 갑옷/ 어둠의 수호자)을 사용한 후 어그로 스킬이자 방깍이되는 환영의 검술을 써준다. 그 후 주인공 얼굴을 연타하여 데미지를 주면 일반몬스터는 녹일 수 있다. 물리공격 몬스터들은 몰이사냥도 가능하다. 어느새 다가와서 픽픽 쓰러져 있는 녀석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데미지를 기준으로 어그로가 잡혀서 용병들에게 몬스터 공격이 가게 되면 블랙나이트 어그로 스킬들을 하나씩 눌러주면 안정적인 사냥을 할 수 있다.

* 보스전

보통의 경우 스토리 진행 시와 마찬가지 방식으로 잡을 수 있다. 보스몬스터가 수면이나 스턴 스킬을 가지고 있을 시, 81레벨 정화의 동굴 감시자가 드랍하는 제사장의 반지 (수면저항) 또는 68 레벨 매혹의 눈알괴물이 드랍하는 서큐버스의 반지 (이속감소저항, 스턴저항)를 사용하면 좋다.

작성자의 경우 스토리 마지막 덩어리를 잡는데 위의 방식으로 하니 용병들이 너무 죽는 것 같아서 광폭화/광란의 폭풍/방어구 꿰뚫기/무기 쳐내기 등을 가지고 있는 워리어에 주워둔 에픽아이템들로 대충 구색을 맞추고 블랙나이트는 보스에 붙여놓고 자동반격을 높음 상태로 싸우게 하고 워리어로 버프/디버프를 넣으며 중간에 나오는 치유사들을 요격하여 깼다.

*용병 스킬

용병들을 뽑으면 렌덤하게 하나 이상의 용병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블랙나이트의 금속 갑옷 숙련(금속 갑옷 착용시 방 10% 증가), 저력 (피 30% 이하 시 물저&마저 10% 증가)/ 워락의 마법 연구 (마저 3%)/ 워리어 소화력 강화 (물약 쿨타임 3초)/ 레인저 필살의 공격 (크뎀증 5%), 강한 체질 (물약 효과 10%)/ 프리스트 인기인 (레어 용병 확률업) 등 꿀 스킬들을 챙겨두면 좋다.

 

6. 아이템 구하기

블랙나이트의 최종적인 목표는 75% 회피, 75% 마법저항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 보스에 따라서 스턴이나 수면 저항이 필요하고 부족한 적중률 (105 레벨/ 56 민첩에서 100%까지 14.7%가 부족)을 챙겨주면 좋다.

블랙나이트는 기본 회피 + 방어술 연마로 대략 20% 초반의 회피율을 가지고 있고 타오르는 갑옷이 스킬레벨에 따라 20% 초반의 마법저항력을 올려준다. 즉 아이템으로 50% 회피, 50% 마저를 챙겨주면 좋다. 회피는 물공/마공 몬스터 모두에게 유효하다. 우선 75% 회피를 먼저 갖추고 마저를 최대한 끌어올리자. 참고로 회피 75% 마저 50% 가 둘 다 적당히 분포한 회피 62.5% 마저 62.5% 상태보다 기대 피데미지가 더 낮다. [100*0.5*0.25=12.5 vs 100*0.375*0.375=14.06]

문제는 아이템 제작이다. 에픽아이템들과 제작된 악세사리 조합으로는 회피와 마저를 둘 다 75%로 올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4개의 악세사리로 20개 옵션을 챙길 수 있으며 6개의 나머지 장비로 24개 옵션을 챙길 수 있다. 총 44 옵션에 회피나 마저 최대치인 3%를 곱하면 132% 가 나온다. (다행히도 가능은 한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3% 옵션 보석을 10개 이상씩 모으기는 불가능하니 2.5% 정도에서 타협을 보면 한 부위 당 악세로는 13% 장비로는 10.5% 정도를 올릴 수 있다. 가능하다면 장비에서 회피를 악세로 마법저항을 올려준다면 물리몬스터나 상태이상 보스를 만났을 때 공격형 악세나 스턴/수면저항 악세를 착용하기 수월할 것이다. 악세로 52% 마저 + 장비로 52.5% 회피를 올리는 것은 꿈의 조합! 장비나 악세 한 부위 정도는 적중률이나 기타 옵션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램프에서 파는 무기의 경우 회피나 마법저항이 붙는 것을 보지 못했는데 적중률(최대 6.1%)을 여기서 채우면 좋을 듯 싶다. 작성자는 출석체크와 맨 처음 캐릭을 만들 때 준 다이아를 합쳐 다이아 무기 상점에서  잔혹의 철퇴 (특이사항: 92다이아, 높은 데미지와 스턴저항)을 구매하면 어떨까 고민하고 있다.

아이템 제작은 이름 아래 별 세개가 붙은 몬스터를 무한히 사냥하여 보석 및 돈을 모으는 사냥 노가다(스토리를 끝내고 베스킨의 목걸이1 퀘스트를 받은 후 하눈 숲4의 붉은갈퀴 늑대 추천! 바로 옆에 문이 있어서 들락날락하며 리젠시키면 편하다.) 와 잡화상인에게 램프를 사서 깐 후 원하는 보석이나 아이템이 나오면 사서 저장하고 그렇지 않으면 저장하지 않고 다시 게임을 시작한 후 램프를 까는 것을 반복하는 램프노가다로 구성된다. 램프노가다 때 악세는 소켓수가 4개이면서 필요한 옵션이 max값인 (이 경우 마법저항 또는 회피 3%) 일반 아이템을 구하거나 소켓이 3개이면서 필요한 옵션이 max값 근처인 (예를 들어 회피 2.9%, 마법저항 2.6%) 초록 아이템을 구하면 된다. 장비는 소켓수가 3개이면서 필요한 옵션이 max값인 초록 또는 소켓수가 2개이면서 필요한 옵션이 max값 근처인 파란 아이템을 구하면 된다. 블랙나이트는 방어력이 중요하므로 방어구의 경우 강화 내구도 또한 신경써주면 좋다.

 

작성자는 이제 이 단계에 접어들었다. 보석이 잘 구해져서 보너스 던전 생활에 대한 글도 곧 작성할 수 있길 기대한다.